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이야기

현대차 독주 멈출 경쟁자 유럽 시장에 참전

by 도움이되는내용 2022. 10. 23.
현대차 독주 멈출 경쟁자 유럽 시장에 참전

현기차는 지난 몇 년 동안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 성공적인 시간을 보냈습니다. 시장점유율을 10%까지 끌어올렸고 유럽 시장 3위입니다. 특히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 분야에서 유럽 소비자들에게 강한 어필이 된 승부수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대의 독주를 멈출 수 있는 경쟁자가 유럽 시장에 참전했다. 바로 중국의 자동차 브랜드이자 전기차 시장에서 괄목할 성장을 보이는 비야디가 그 주인공이다. 오늘은 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현대차 독주 멈출 경쟁자 유럽 시장에 참전

최근 파리 모터쇼 참가한 비야디

 

최근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파리 모터쇼에서 비야디는 자사의 전기차 3종을 공개했다. 유럽 시장이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을 포착한 전략적인 진출로 추측되며, 이에 따라 공개 모델 역시 유럽 고객을 타깃으로 한C-세그먼트인 SUV 아토 3과 탕, 그리고 스포츠 세단 한을 선택했을 것이다.

비야디의 전기차 관련 기술은 이미 세계적인 수준이며, 전 세계 여러 브랜드에 자사의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전기차 판매량 1위인 테슬라의 위치를 점차 노리고 있을 정도로 성장했다. 아마 비야디는 판매량 1위를 달성하기 위한 발판으로 단가 경쟁이 가능한 유럽 시장을 노린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경쟁 상대는 비야디

 

유럽 시장에서 유럽 브랜드가 아니라 중국 브랜드와 현대가 경쟁해야 한다는 사실이 조금 갸우뚱할 수는 있지만, 이는 기존 내연기관 시장에서 전기차 시장으로의 변화 과정에서 시장 판도가 달라질 수 있음을 내포하고 있다. 적어도 디자인에서는 몰라도, 비야디의 배터리 및 전기차 관련 기술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세계적인 급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장기적인 전략인 단가 인하를 통해 차량을 싸게 파는 현대차의 전략도 중국 기업에는 먹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현대차가 비야디에 비해 가장 큰 장점은 글로벌 시장에서 장기 완성차를 판매한 경험이 아닐까요?

댓글